많은 신랑신부님이 웨딩플래너를 통해 웨딩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업체에 대한 정보는 디테일하게 받지만 정작 결혼식 30분에 관련된 정보는 세세하게 제공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신랑신부가 결혼식 30분에 대한 정보들을 직접 검색하고 연출을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특정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결혼식 연출 8년 차 헬렌플래너의 전문성을 담아 결혼식 순서 용어 정리 및 결혼식 순서 정하기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신랑신부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결혼식 순서에 넣으면 좋은 [ 결혼식 인기 이벤트 Best10 ]
결혼식 순서에 넣으면 좋은 [ 결혼식 인기 이벤트 Best10 ]
요즘 결혼식을 참석해 보면, 신랑과 신부의 개성과 상황을 고려한 그들만의 결혼식 형태들이 많이 보입니다.30분 혹은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을 온전히 신랑과 신부의 것으로 추억하고 그들을
0318helen.com
결혼식 순서 용어 정리 (1부 결혼식)
-------------------------------------
ⓐ 식전멘트 : 결혼식사회자가 결혼식이 시작되기 10분, 5분 전 장내 정리를 위해 안내하는 순서입니다.
ⓑ 개회사 : 결혼식사회자가 식이 시작되었음을 알리고 신랑신부 소개 및 사회자 본인을 소개하는 순서입니다.
ⓒ 화촉점화 : 양가 혼주님들의 입장 및 촛대를 밝히는 순서입니다.
ⓓ 신랑입장 : 신랑이 입장하는 순서입니다.
ⓔ 신부입장 : 신부가 입장하는 순서입니다.
ⓕ 동시입장 : 신랑과 신부가 함께 입장하는 순서입니다.
ⓖ 맞절 : 신랑과 신부가 입장 후, 단상에 서서 서로에게 첫 예를 올리는 인사 순서입니다.
ⓗ 혼인서약 : 신랑과 신부가 앞으로 결혼생활을 하면서 지키고자 하는 최소한의 약속을 서약하는 순서입니다.
ⓘ 성혼선포 : 신랑과 신부가 앞순서에서 서약한 내용을 기반으로 두 사람이 부부가 되었음을 선언하는 순서입니다.
ⓙ 예동입장 : 예물교환 전 신랑과 신부의 가족 혹은 친구가 예물을 전달하는 이벤트 순서입니다.
ⓚ 링베어 : 예물교환 전 신랑과 신부의 반려견이 예물을 전달하는 이벤트 순서입니다.
ⓛ 예물교환 : 신랑과 신부가 서로에게 예물을 전달하는 순서입니다.
ⓜ 덕담 : 부부가 된 신랑과 신부에게 축복과 삶의 지혜가 담긴 메시지를 전하는 순서입니다.
ⓝ 축사 : 부부가 된 신랑과 신부에게 축하의 말을 전하는 순서입니다.
ⓞ 축시 : 부부가 된 신랑과 신부에게 축하하는 마음을 담아 시를 낭독하는 순서입니다.
ⓟ 축가 : 부부가 된 신랑과 신부에게 노래와 춤 등등 음악을 통해 축하를 전하는 순서입니다.
ⓠ 인사 : 신랑과 신부가 양가 혼주님께 감사하다는 마음과 잘 살겠다는 마음을 담아 인사드리는 순서입니다.
ⓡ 행진 : 신랑과 신부가 부부로써 첫걸음을 내딛는 가장 웅장하고 축복된 순서입니다. 이 순서는 퇴장하는 순서입니다.
ⓢ 폐식 : 신랑과 신부의 퇴장 후, 결혼식이 마무리되었음을 알리는 순서입니다. 이 순서에서는 사진촬영에 참여해 달라는 멘트와 VL로연장안내를 하며 사회자의 역할도 마무리됩니다.
결혼식 순서 용어 정리 (2부 결혼식)
-------------------------------------
ⓐ 2부 사전멘트 : 신랑과 신부의 환복이 끝난 후, 2부 예식이 곧 시작할 것임을 알리는 순서입니다.
ⓑ 2부 재입장 : 신랑과 신부가 부부의 모습으로 동시입장하는 순서입니다.
ⓒ 케이크컷팅 : 신랑과 신부의 풍족한 미래를 기원하며 준비된 3-4단 케이크를 컷팅하는 순서입니다.
ⓓ 점화식 : 신랑과 신부가 함께 초를 점화하는 순서입니다.
ⓔ 샴페인 샤워 : 신랑과 신부 그리고 하객분들이 모두 잔을 채워 들고 함께 건배를 하며 두 사람을 축하하는 순서입니다.
신랑과 신부는 건배제의 후 러브샷을 하며 스냅을 촬영합니다.
ⓕ 감사인사 : 신랑과 신부가 와주신 하객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순서입니다.
이 순서는 신랑과 신부가 진행해도 되고, 제삼자가 진행해도 됩니다.
ⓖ 마무리 및 테이블인사 : 결혼식 사회자가 2부 예식이 종료되었음을 알리고, 이제 신랑과 신부가 하객분들이 있는 테이블로
인사드리러 갈 예정임을 알리는 순서입니다. 마지막 축복의 박수로 2부 결혼식을 마무리합니다.
결혼식 순서 정하기 팁 (1부 결혼식)
-------------------------------------
ⓐ 순서 전체 : 순서를 정할 때, 필수로 넣어야 하는 것은 없습니다. 신랑과 신부의 사정에 맞춰 각 식순을 구성하면 됩니다.
다만, ‘결혼’ 이란 신랑과 신부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서로를 영원히 도우며 사랑하겠다는 다짐을 하는 자리이므로,
혼인서약과 성혼선포는 되도록 포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혼인서약 : 신랑과 신부가 두 사람의 목소리로 직접 서약하는 경우가 있고, 결혼식사회자가 질문하고 두 사람이 답하는
문답 형식이 있습니다. 결혼식사회자가 문답형식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주례가 없을 경우이며, 주례가 있을 경우 주례자가 혼인서약을 주관합니다.
ⓒ 성혼선포 : 성혼선포는 신랑과 신부 외의 제삼자가 진행합니다. 양가 혼주님 중 한 분이 진행하거나 사회자 혹은 주례자가 진행합니다. 요즘 들어서는, 신랑과 신부가 직접 서약을 낭독하고 선포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예동입장 혹은 링베어 : 태어난 지 얼마 안되어 걸음마가 어려운 아기의 경우 전동차를 이용하여 예물을 전달하곤 합니다.
다만, 웨딩홀마다 전동차 반입이 불가한 곳이 있습니다. 링베어 역시 강아지 출입이 불가한 웨딩홀이 있습니다.
이 순서를 정하기 전 웨딩홀에 사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덕담, 축사, 축가 : 웨딩홀마다 이 3가지 순서의 회차가 정해져 있습니다. 웨딩홀 대관시간에 따라 제한되어 있으니,
이 순서를 모두 진행하거나 2개에서 3개 이상이 된다면 웨딩홀과 꼭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폐식 : 신랑과 신부의 퇴장이 마무리된 후, 두 사람의 뽀뽀시간이 진행됩니다. 보통 이 순서에 결혼식사회자는 결혼식이 마무리되었다고 안내 멘트를 합니다. 그렇게 되면 하객분들은 신랑과 신부의 마지막 무대인 뽀뽀시간까지 축하하지 못하고 피로연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폐식순서 전, 마무리무대라는 순서를 넣어 신랑과 신부의 마지막을 박수와 함성으로 장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